유익한 의료 정보 전달을 목적으로
애프터치과의원에서 전달해드리는 의학 칼럼입니다.
임플란트는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서 치아가 탈락했을 때 자연치아의 기능을 대신할 수 있도록 인공치아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잇몸을 절개한 후에 잇몸뼈에 인공치근을 식립하고, 지대주와 크라운을 올려서 치아의 상부를 완성하게 된다. 심미성 뿐만 아니라 저작력 회복 역시 자연치아와 유사한 수준으로 회복 가능하여 대중적으로 이용되고 있다. 개인의 잇몸 상태에 따라서 뼈이식이나 상악동거상술이 필요할 수 있으며, 크라운의 경우 인접치아와 조화를 이루도록 비슷하게 만들어진다.
이러한 임플란트는 틀니나 브릿지에 비해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잘 심어놓고 관리가 잘 되면 반영구적으로 이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잇몸을 절개하고 인공치근을 식립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출혈과 통증이 따르는데, 이에 대한 부담이 있어 치료 자체를 망설이기도 한다. 요즘은 의료기술이 발달하면서 '네비게이션임플란트'와 같은 방법으로 시술의 부담을 덜어볼 수 있다.
네비게이션임플란트는 고령층, 당뇨나 고혈압이 있는 전신질환자에게도 적합한 방법으로서 잇몸 절개를 하지 않고 잇몸뼈에 작게 구멍을 뚫어 인공치근을 식립하는 방식이다. 그래서 출혈과 통증, 붓기에 대한 부담이 상대적으로 적다. 디지털 장비를 이용해서 구강 데이터를 확보하고, 개개인의 구강상태에 맞게 임플란트를 심을 수 있도록 컴퓨터로 모의 시뮬레이션을 진행한다. 위험요소를 배제한 식립경로를 파악하고 어떤 위치에 어떤 각도와 깊이로 심어야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네비게이션임플란트는 일반적인 식립과정에 비해서 안정성과 정확도가 높다. 가이드를 만들고, 그것을 장착하여 미리 정해진 위치에 임플란트를 식립한다. 절개범위가 적기 때문에 감염의 위험이 상대적으로 낮고, 빠른 회복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시술 시간도 빠른 편이라서 치과공포증이 있는 경우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도움말: 강남애프터치과의원 김성용 대표원장>
출처 : 메디소비자뉴스(http://www.medisobizanews.com)